성조숙증 검사 진단: diagnoses for precocious puberty

성조숙증의 검사와 진단

성조숙증을 판단하기 위한 검사는 크게 뼈 나이를 확인하는 손 엑스레이와 호르몬 검사가 있습니다. 호르몬 검사는 채혈을 통하여 이루어 지는데, 그 과정이 오래 걸리고 아이도 힘들어 하기 때문에 비교적 검사가 간단한 뼈 나이를 먼저 확인 하고 그 다음에 문제가 확인 되면 호르몬 검사를 하는 방식이 주를 이룹니다.

최근에는 성조숙증이 유전적인 영향으로 생긴 경우가 많아 뇌 MRI검사도 함께 진행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성조숙증 검사와 진단의 경우 나이에 따라, 그리고 성장 정도에 따라 보험 적용이 가능하니 반드시 실비보험 적용 전 관련 내용을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뼈 나이 엑스레이를 통한 성조숙증 진단

성조숙증을 검사, 진단 할 때에는 뼈 나이를 확인 하여 성조숙증이 진행 되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연령과 뼈 성장 나이를 확인하여 실제 연령에 비해 뼈 나이가 더 많으면 성조숙증이 진행 된 것으로 보는데요. 이 차이가 클수록 성조숙증이 많이 진행 된 것으로 판단 합니다.

다만 왼쪽 손 엑스레이를 통하여 뼈 나이를 진단 하는 것은 의사의 숙련된 경험이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는 작업인데요. 의사에 따라 그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반드시 다년간의 경험이 축적된 의료진을 찾아야 합니다.

아이의 나이가 9살인데 뼈 나이 진단이 8.5살~10살로 약 1.5년의 편차가 생긴다면 이는 얼핏 보기에 크지 않은 차이로 보일 수 있지만, 아이의 전체 일생을 두고 보면 무려 25%나 되는 편차가 생기는 것 입니다. 이 정도의 편차는 의료진에 따라 생각보다 흔하게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성조숙증 진단으로 잘 알려진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검사를 통한 성조숙증 진단

호르몬 검사를 통하여 성조숙증을 진단 하는 것은 뼈 나이 검사에 비해 조금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손보험을 청구 할 때에도 그 기준이 되기도 하는데요. 성호르몬 분비호르몬 자극 검사에서 LH가 기저치의 2-3배 증가 되고 최고 농도가 5IU/L 이상인 경우 성조숙증 진단이 가능하고 실비보험 청구도 가능합니다.

다만 실비 보험 청구를 위해서는 남아의 경우 만 10세, 여아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치료를 시작 하여야 하므로 해당 연령이 되기 전에 꼭 진단뿐만 아니라 치료 시작까지 해야 함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조숙증 의료보험, 실비보험 청구 조건

TV와 스마트폰, 성조숙증: TV, Smart phone, precocious pube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