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스마트폰, 성조숙증: TV, Smart phone, precocious puberty

TV, 스마트폰, 성조숙증

최근 스마트폰이나 TV 시청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정말 스마트폰이 그 정도로 유해한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은 그 유해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이러한 현상이 성조숙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 해 봅시다.

지금의 70-80년대생이 어릴 때에도 TV는 존재 했습니다. 하지만 만화영화가 상영 되는 시간은 하루에 1~2시간 남짓이었고, 그 외에는 대부분 어른들을 위한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낮 시간에는 방송이 나오지 않는 시간도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 영유아 시절에 TV에 중독될 만한 환경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마음만 먹으면 24시간 내내 원하는 영상을 시청 할 수 있는 환경인 만큼, 부모의 통제와 관리가 그 어느때 보다도 중요 한 시점입니다. 이렇게 TV나 스마트폰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성조숙증의 위험도 더 커지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TV와 스마트폰의 전자파가 성조숙증에 미치는 영향

TV를 보거나 비디오게임을 할 때,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 때 그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해당 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에 노출 되는 시간도 길어집니다. 이 전자파는 호르몬계를 교란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성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생기는 성조숙증의 경우 좋지 못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TV, 스마트폰으로 인한 운동부족과 성조숙증

또한 TV와 스마트폰에 빠지면 빠질수록 아이가 운동을 할 시간은 줄어들고 집에서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 화면을 보는 시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상황은 아이들이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극단적으로 줄여 비만의 위험에 빠지게 하고,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소아비만인 만큼, 이렇게 운동을 멀리하고 입맛 마저 떨어뜨릴 수 있는 스마트폰 사용과 TV시청은 삼가해야 할 것 입니다.

TV와 스마트폰으로 인한 수면부족이 성조숙증에 미치는 영향

또한 이러한 영상매체를 계속해서 시청 하다 보면 시각적 자극이 너무 커서 수면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계속해서 화려한 화면을 보고 있다 보면 밤에 잠을 잘 때에도 뇌의 자극이 너무 커 수면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방해하고 숙면을 취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잠을 잘 때에 대부분의 성장이 이루어 지는 만큼 수면의 질은 성조숙증에 굉장히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TV시청, 스마트폰 사용은 성조숙증에 악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TV와 스마트폰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성조숙증에 미치는 영향

TV를 너무 많이 보거나, 스마트폰의 과다한 사용으로 인한 엄마 아빠의 잔소리는 아이에게 스트레스로 작용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자녀와의 갈등이 심화되는 만큼, 그 스트레스는 아이에게도 무시 하지 못할 크기의 스트레스일 것 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코르티솔의 분비를 유발하고, 코르티솔은 성장호르몬이 분비 되는 것을 억제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게 되므로 스트레스 요인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조숙증 검사 진단: diagnoses for precocious puberty

성조숙증에 나쁜 음식: Bad food for precocious puberty

펠라고늄(제라늄) 가지치기: Geranium Pru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