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예방 방법: Prevention of precocious puberty

성조숙증의 예방

성조숙증을 예방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조숙증은 크게 보았을 때에 비만으로 인한 성호르몬 분비 촉진과 함께 수면시간 부족으로 인한 성장 방해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성조숙증을 예방 하기 위해서는 반대로 잠을 푹 자게 하고, 소아비만이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비만과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스트레스, 운동, 식습관 등이 있는 만큼 이러한 부분에 하나하나 신경을 쓰고 관리를 하게 되면 성조숙증을 효과적으로 예방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한 첫번째는 운동입니다. 소아비만이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운동인데요. 운동은 단순히 체지방률을 낮추어 주는 데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관절을 자극하고 골밀도를 증가시키며 키가 크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지나친 운동을 통하여 아이가 성장에 써야 할 에너지를 활동에만 소진하면 안 되는 만큼, 운동을 꾸준히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되 영양 공급도 과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해 주어야 할 것 입니다.

규칙적인 숙면

수면시간은 아이들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고, 수면의 질 또한 높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잠들기 전 TV나 영화 등 시각적 자극이 강한 매체를 이용하면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이런 매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을 위한 환경도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빛을 모두 차단하여 어두운 환경을 만들어 주고,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기 보다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성장호르몬 분비에 됩니다.

식단 관리

비만을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식단 관리입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등을 섭취하는 일을 줄이고, 건강식 위주로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그 외 환경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지 않도록 일회용 포장 용기를 사용하는 일을 줄이고, 종이컵, 플라스틱 용기 등의 이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컵라면 등을 섭취하거나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도 성조숙증 예방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스페놀A, 프탈레이트 등 환경호르몬은 몸 속에서 여성호르몬과 유사하게 작용하여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조숙증 검사 진단: diagnoses for precocious puberty

성조숙증 의료보험, 실비보험 청구 조건

성조숙증에 나쁜 음식: Bad food for precocious pube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