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원인 증상: Causes and symptoms of precocious puberty

성조숙증이란?

예전에는 흔히 볼 수 없었지만 요즘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한 번 쯤 들어 보았을 법 한 단어, 바로 성조숙증입니다. 남아에 비해 여아에게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나기는 하지만 남녀 모두 발생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혹시 우리 아이가 성조숙증에 해당 되지는 않는지 많은 부모들이 걱정 하기도 하는데요.

단순히 키가 크다고 해서 성조숙증으로 판단 하지는 않는 만큼, 뼈 나이 검사와 호르몬 검사 등을 통하여 보다 정확하게 성조숙증을 진단 하고 치료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남아의 경우 생식기의 크기가 커지고 여드름이 나는 등 2차성징의 징후가 보이게 되고, 여아의 경우 대표적으로 가슴에 몽우리가 잡히기 시작 합니다. 지나치게 이른 시기에 초경이 시작하는 것 또한 성조숙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이 우려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성장판이 닫히면서 키가 더이상 성장하지 않아 작은 키로 평생을 보내게 되는 것인 만큼, 조기에 확인 하여 키가 조금이라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많은 부모들의 목표입니다.

성조숙증의 원인

성조숙증의 원인은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그 어떤 것도 아직 명확한 원인으로 밝혀 지지는 않았습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환경 요인이 모두 작용 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으며, 후천적으로 어느정도 조절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 거론 되는 것이 바로 소아비만입니다.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고 환경호르몬에 노출 되는 등 식생활의 잘못으로 인하여 살이 찌고, 그로 인하여 성호르몬의 분비가 많ㅇ아지면서 성조숙증이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소아비만을 유발하는 원인인 식습관과, 그로 인하여 생기는 결과인 높은 체지방률 또한 모두 성조숙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열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 하여 체지방률이 높아지고, 그로 인하여 성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어 초경이 빨라지거나 변성기가 오는 등의 증상이 생기는 것 입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폰이나 TV 등 영상 메체의 지나친 사용과 수면 부족 등이 함께 성조숙증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수면 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함으로써 성장에 가장 중요한 시간인 수면시간이 방해받기 때문입니다.

성조숙증의 증상

앞서 언급하였듯이 성조숙증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남아의 경우 생식기 크기 증가와 여드름, 여아의 경우 이른 초경으로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증상이 있고 아이들마다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평소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남아 성조숙증 증상으로는 생식기의 크기가 커지고 색이 어둡게 변하는 것, 음모가 생기는 것, 여드름이 생기는 것, 몽정, 목젖, 변성기, 체모 등이 있습니다.

여아 성조숙증 증상은 대표적으로 가슴의 몽우리, 몽우리가 생기기 전 통증, 여드름, 체모 등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성조숙증 검사 진단: diagnoses for precocious puberty

성조숙증 의료보험, 실비보험 청구 조건

성조숙증에 나쁜 음식: Bad food for precocious puberty